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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된장찌게에 들어가는 흔한 재료로만 알고 있던 팽이버섯의 효능과 팽이버섯 얼음 등 특별한 조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팽이버섯의 효능과 성분

팽이버섯은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 비타민B1, B2, 나이아신 그리고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팽이버섯의 식이섬유 함량은 100g당 3.9g으로 버섯중에서 가장 높은 함량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팽이버섯의 칼로리는100g당 32kcal로 매우 낮아, 높은 식이섬유 함량과 함께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감칠맛을 내는 구아닐산도 들어있어 다양한 음식의 조리에 천연 조미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항암, 항산화, 면역력 개선, 항염증 효과

대부분의 버섯은 항암작용과 항산화작용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팽이버섯에는 암 억제효과가 있는 당단백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당단백 성분은 생체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방지하고 초기 암세포를 소멸 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인체에 피해를 주는 여분의 활성산소를 억제해 산화에 의해 생기는 질병이나 염증을 막고, 면역력개선과 함께  정상적인 세포조직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참고] 팽이버섯의 항산화와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다른 버섯들보다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있습니다. 

'팽이버섯 추출물의 항산화 및 항염증 활성' <영신대학교 한국식품조리학과>

 

 

 

팽이버섯의 다이어트(체중감량) 효과

하루에 팽이버섯 한 줌에 해당하는 100g만 섭취해도 체지방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이 다이어트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유는 팽이버섯 속의 풍부한 '버섯키토산'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새우나 게 등의 갑각류에 들어있는 키토산과는 다른 성분입니다.  이 버섯키톤산에는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키고, 지질대사를 개선해 체지방의 형성과 축적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기능 때문에 팽이버섯은 혈관 청소부라는 병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버섯학회 에구치 후미오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남녀 24명에게 8주 동안 매일 팽이버섯에서 추출한 버섯키토산을 300g씩 섭취하게 했는데, 시험 종료 후 이들의 체지방과 체중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팽이버섯을 이용한 건강 요리법 3가지 < 천기누설 117회 사례자>

 

◆팽이버섯 얼음 만들기

팽이버섯 얼음은 내장지방과 변비를 개선하고 각종 성인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례자 또한 팽이버섯 얼음을 먹은 지 2주 만에 변비와 배변 문제가 해결되고, 고질적이던 피부 알레르기가 호전되는 변화를 겪었다고 합니다.

 

팽이버섯 얼음이란?

최근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는 '팽이버섯 얼음'은 에구치 후미오교수가 만든 팽이버섯 조리법입니다. 팽이버섯을 분쇄·가열·냉동하여 양양성분의 소화·흡수력을 높인 농축액입니다.

 

 "팽이버섯은 세포가 굉장히 단단해 그대로 조리해서 섭취하더라도 제대로 씹지 않으면 장에서 영양소를 50% 정도만 흡수하게 됩니다. 하지만 팽이버섯 얼음은 버섯을 일반적인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많은 영양소를 버섯의 체외로 나오게 하기 때문에,  우리가 섭취했을 때 장에 흡수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팽이버섯 얼음은 내장지방과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체중감량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팽이버섯 얼음은 어린이부터 노약자까지 누구나 섭취해도 부작용이 없습니다. " <팽이버섯 얼음 개발자 동경농업대학 에구치 후미오교수>

 

 

실제로 에구치 후미오박사는 실험을 통해  팽이버섯 얼음을 2개월만 섭취해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 

마트에서 파는 팽이버섯 2봉지(150gX2)에 물 400ml를 넣고 팽이버섯을 잘게 부순 다음 끓여주면 됩니다.

 

1. 팽이버섯 300g의 밑동을 잘라내고 3등분으로 썰어 준비 합니다.

 

 

 

2. 팽이버섯 300g에 물 400ml를 넣고 믹서로 곱게 갈아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 팽이버섯의 단단한 세포벽이 파괴되어 영양의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3. 물과 함께 간 팽이버섯을 약한 불에 잘 저어주며 1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이과정을 통해서도 팽이버섯은 영양이 흡수하기 좋은 형태로 변하게 되고 농축됩니다.

 

 

 

4. 이렇게 1시간 정도 졸여 수분을 적당히 뺀 팽이버섯 농축물을 잘 식힌 다음 얼음판에 넣고 냉동실에 얼려줍니다. 이때도 팽이버섯 농축물의 부피가 늘어나면서  다시 한번 세표벽을 파괴해  영양 흡수가 잘되게 만들어 줍니다.

 

 

 

 

활용방법:

1. 밥을 할 때 팽이버섯 얼음을 3개 정도 넣어 줍니다. 이렇게 세끼를 다 넣어 먹게 되면 하루 권장량의 팽이버섯을 먹을 수 있습니다.

2. 볶음이나 국, 찌게 등에 조미료 대신 사용 하면 됩니다. 팽이버섯에는 특유의 감칠맛이 있기 때문에 천연 조미료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 초절임 만들기팽이버섯을 다이어트 식단으로 이용하기 

 

새콤한 맛의 팽이버섯 초절임은 입맛 없는 여름철에 입맛을 돋워주는데 좋고, 식초의 지방분해 효과로 인해 팽이버섯의 영양과 함께 다이어트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방법: 팽이버섯에 물과 식초를 1:1비율로 용기에 넣어 하루가 지나면 먹을 수 있습니다. 

 

 

 

청국장을 이용한 팽이버섯 청국장 볶음팽이버섯을 다이어트 식단으로 이용하기 

 

팽이버섯의 버섯키토산 성분이 내장지방을 분해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청국장의 철분과 비타민B군은 다이어트 식이요법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등의 버섯류와 애호박, 양파 등 갖은 채소들을 먹기 좋게 손질해 썰어줍니다. 

 

 

2. 팽이버섯을 제외한 버섯류와 채소들은 일반 육수 대신 버섯으로 우려낸 육수를 냄비 바닥에 깔릴 정도로 부어서 자작하게 5분간 끓여줍니다. 

 

 

3. 그런 다음 청국장을 한 숟가락 넣고, 두부를 넣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팽이버섯을 넣고 살짝 볶아주면 완성.

 

 

이렇게 하면 저염의 다이어트 볶음이 됩니다. 사례자는 이렇게 국물이 많은 국이나 찌게같은 조리법보다는 볶음으로  만들어 나트륨 섭취를 줄였다고 합니다.  또한 기름을 두르지 않고 볶아주기 때문에  식감과 맛도 훨씬 풍부해 진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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