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하루 1개의 사과로 건강을 챙기세요!

사과 레시피: 사과정과,  사과영양밥, 사과곤짠지 만들기

 

사과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재배·소비하는 과일 중 하나이며,  '세계 10대 건강식품' 같은 리스트에 단골로 등장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사과는 암과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 성인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항산화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한의학에서 사과는 약재 명으로 '능금'이라고 부르며 동의보감에 따르면 곽란과 복통을 멈추게 하고 설사와 이질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 옛 의서인 진남본체에서는 소화기 계통 질환의 치료제로 쓰였다는 기록도 남아있습니다.

 

곽란: 한의학의 말하는 관란이란 주로 여름이나 가을 초의 더운 날씨에 구토와 설사, 배의 더부룩/답답함과 함께 통증이 오는 증후군으로 급성위장염이나 식중독도 여기에 속합니다.

 

 

 

 

사과의 양양 성분과 특징

알칼리성 식품인 사과의 칼로리는 100g당 52kcal 정도이고, 수분 함량은 85% 정도입니다. 주요성분은 탄수화물, 당분입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파이토 케미컬, 신맛을 내는 유기산(사과산, 구연산 등), 식이섬유(펙틴 등) 그리고 칼륨 등 무기질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주요성분

비타민C - 사과의 주요 성분인 비타민C는 강력한 천연 항산화성분이며 세포의 손상을 차단하고 감염성 병원체에 대해 싸울 수 있는 힘을 갖게 합니다.

 

비타민B복합체(리보플라빈, 티아민, 비타민B6) -  적혈구와 신경 시스템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식이섬유 -  사과의 식이섬유는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합니다.

 

파이토케미컬(식물영양소) - 사과에는 폴리페놀 화홥물이 풍부합니다. 이들 영양소는 체내의 활성산소가 몸에 해를 끼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사과의 건강 효능

 

1. 사과 다이어트 - 체중 감량, 변비, 부종 개선

연구 조사에 의하면 영양성분을 분석해 볼 때 다이어트에 가장 최적화된 음식 중의 하나는 사과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브라질 레오데자네이로 주립대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 여성을 대상으로 매일 사과를 300g씩 먹은 결과 다른 음식을 먹은 여성들보다 체중이 더 많이 빠졌다고 합니다. 이는 사과가 크기에 비해 저칼로리 음식이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적은 열량으로도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과의 펙틴 등 식이섬유는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 시키고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신경세포에 도움

캐나다 퀘백대학 (G. Bureau, M. Martinoli) 연구에 따르면 사과는 신경시스템에 좋은 케르세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신경조직의 산화와 염증에 의한 세포 사멸을 감소 시킨다고 합니다.

 

 

3. 치매 방지

미 코넬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사과를 먹으면 노화에 따른 산화 스트레스에 대항해 신경세포를 보호하고 치매(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뇌졸증 위험 감소

 28년 동안 1만명에 가까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사과를 먹는 그룹은 뇌졸증 위험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5. 나쁜 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춘다

플로리다 주립대 연구에 따르면 사과를 매일 먹는 여성은 6개월 후 나쁜 콜레스테롤 수준이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준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6. 당뇨병과 유방암 발생 위험 감소 효과

사과는 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을 감소 시키고 하루 1개의 사과를 먹는 것으로도 유방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 당뇨병 협회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을 갖고 있어도 당분이 많은 사과를 먹는 것이 여전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협회는 껍질을 포함한 작은 사이즈의 사과를 하루 1개 정도 먹는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말린 사과로  직장암 후유증 개선한 사례<천기누설 방영편>

 

 

사례자는 직장암 항암치료 후 속이 메슥거리고  입맛이 떨어졌을 때 말린사과를 간식처럼 먹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과에는 섬유소(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유해물질이나 발암물질이 장내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줘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기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 성분은  혈관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줍니다.

 

말린 사과의 효능

사과를 말릴 경우 높아진 단맛과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의 밀도를 높이며 식이섬유의 손실을 줄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말린 사과는 생 사과가 함유한 85%의 많은 수분량이 빠져있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고 저장도 용이해지고 다양하게 음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과 곤짠지 만들기 

'곤짠지'는 경상도의 토속 음식으로 말린 사과를 무말랭이 김치처럼 만든 식품입니다. 사례자는 사과의 영양을 많이 섭취하기 위해 사과를 김치처럼 먹는 곤짠지를 고안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든 사과 곤짠지는 밥에 얹어 먹는 등 1년 내내 냉장고에 보관해 먹었다고 합니다.  

 

방법:

1.물엿을 푼 물에 마늘, 생강, 간장, 고추가루 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2. 여기에 말린 사과를 넣어 골고루 버무려 주면 곤짠지가 완성됩니다.

 

 

 

 

사과 영양밥 만들기

사례자는 직장암 수술 후 현미밥을 먹었으나 까끌거리는 식감고 맛 때문에  가끔은 사과를 많이 넣어 영양밥으로 먹었다고 합니다.

 

재료: 말린사과, 수삼(인삼), 표고버섯, 밤

 

1. 항암성분이 많은 인삼, 표고버섯 그리고 단맛과 부드러움을 더해줄 밤도 준비합니다.

 

 

인삼과 사과의 영양학적 궁합

사과와 인삼에는 폴리페롤 등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기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삼의 부족한 비타민C를 사과가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큰 수술 후 회복기에 있는 분들이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암환자들에게 사과와 인삼은 좋은 궁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과와 궁합이 좋은 식품들

사과와 당근을 함께 먹게 되면 비타민 효능을 상승시키고 대장 기능을 좋게 합니다.  그리고 호박과 함께 먹으면 폐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초콜릿도 사과와 함께 먹으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재료에 수분이 있기 때문에 밥물은 일반적인 밥할 때보다 조금 넣어 줍니다.

 

3. 그리고 재료를 밥을 지을 때 얹어 줍니다.  그리고 말린 사과를 같이 넣어줍니다. 그냥 생사과를 썰어 넣어줘도 되지만 생사과는 물러지는 경향이 있어서 말린 사과를 넣는다고 합니다. 말린사과를 넣으면 꼬들꼬들한 식감과 함께 밥맛을 더욱 좋게 합니다.

 

 

 

사과 정과 만드는 방법

영양적으로 궁합이 좋은 말린 사과와 인삼을  토종꿀에 버무려 재어 놓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사과정과 적당량을  뜨거운 물을 부어 식후 차로 마시면 됩니다. 

 

 

 

사과의 부작용

씨 독성: 사과의 씨앗은 독성(시안화물)을 갖고 있습니다.  먹지 않도로 해야 합니다.

사과와 치아건강: 사과는 체내에 들어가면 알칼리화 하지만 먹을 때는 강한 산성의 식품입니다.  단독으로 먹는 것보다는 음식과 함께 먹고 생 사과를 하루 종일 먹는 것은 치아 건강에는 탄산음료 만큼 좋지 않다고 합니다. 

?

  1. 고구마 효능 - 대장암에 도움 준 고구마밥, 고구마깍두기 만들기

    Read More
  2. 팽이버섯 효능과 팽이버섯얼음, 팽이버섯청국장볶음, 팽이버섯초절임 만들기

    Read More
  3. 감자 효능, 독성, 요리법 - 감자쌈, 감자수프, 감피차, 감자생즙 만들기

    Read More
  4. 김의 효능과 간식요리 김부각 만들기

    Read More
  5. 대나무 잎 효능과 쌀엿의 효능 - 대나무엿 만들기, 다식만드는 방법

    Read More
  6. 생강차 종류 - 생감차, 생강홍차, 생강대추차, 강귤차 만드는 법과 효능

    Read More
  7. 케일의 효능과 그린주스(녹즙) 레시피 그리고 와타요 주스

    Read More
  8. 먹는 배, 배즙 효능과 요리법 - 배말리기, 초배즙 피클, 배대파탕, 배깍두기

    Read More
  9. 사과 효능과 부작용, 말린사과 효능 - 사과정과, 사과영양밥, 사과곤짠지 만들기

    Read More
  10. 시력에 좋은 블루베리 잎의 효능 - 블루베리잎차, 블루베리잎 발효액 만들기

    Read More
  11. 홍어껍질 효능과 홍어껍질묵, 홍어껍질애국 만들기

    Read More
  12. 땅콩의 효능과 성분 칼로리 - 생 땅콩국수, 땅콩차, 땅콩껍질차 만들기

    Read More
  13. 콩나물 효능 - 기침·감기에 좋은 콩나물 식혜, 집에서 콩나물 기르기

    Read More
  14. 자소엽(차조기)의 효능, 성분, 부작용 - 자소엽 발효액, 자소엽차 만들기

    Read More
  15. 흑미 효능과 영양 성분 - 흑미 경단 만드는 방법, 흑미밥, 흑미차 만들기

    Read More
  16. 메밀싹의 효능과 메밀싹 키우기 - 복용시 주의점, 싹메밀차 만들기

    Read More
  17. 키위(참다래)의 효능과 영양성분

    Read More
  18. 대나무 수액 효능, 영양성분, 먹는법, 채취방법 - 대나무수액 식초 만들기

    Read More
  19. 돌나물 효능과 영양성분 - 돌나물 꼬막 겉절이, 돌나물 냉채 만들기

    Read More
  20. 하루 1개의 사과로 건강을 챙기세요!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