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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미(黒米)는 원시벼의 일종으로 일반미에 비해서 병충해에는 강하나 수확량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흑미는 중국이 주요 산지이며 2000년 이상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의서인 본초강목에서 "흑미는 눈을 밝게 하고, 빈혈 예방이나 노화방지에 탁월"해 중국 황실에서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양귀비는 미용을 위해 흑미를  애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중국의 다른  고전 의학 자료들을 보면 흑미가 자양강장, 정력증진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의 웹진인 '허밍턴포스트'에 수록된 기사에 따르면  미국의 의학계 전문가들이 선정한 최고의 건강식품 20가지 중 하나로 뽑혀 그 건강 효능이 널리 알려지고 있고 소비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흑미의 영양 성분과 효능

 

1.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을 함유하고 있으며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흑미는 허약 체질이나 식욕 부진이 있는  분, 어린이, 노약자, 병중에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흑미는 백미에 비해 단백질과 비타민B1등 비타민류 그리고 미네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2. 흑미를 검게 보이게 하는 것은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안닌 색소 성분 때문입니다!

 흑미에는 '검은 쌀 黒米'이라는 명칭이 붙는 이유가 되는 '안토시아닌' 색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 불필요한 활성 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으로 백미에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눈의 피로개선, 시력 개선,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해 혈액 순환 개선 등  <자세히>  현대인들은 강한 자외선과 모니터, 스마트폰 등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때 눈의 조직에 생기는 활성 산소는 눈의 피로와 눈 건강을 악화 시킵니다. 이런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흑미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도움을 줍니다.

 

 

 

 

 

흑미는 색깔 말고도 백미와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흑미를 재배해 식품으로 이용할 때는 현미 처럼 겉 껍질만 도정하고 속 껍질은 벗기지 않습니다. 흑미의 특징인 검정색 부위는 쌀겨(속껍질)에 해당하는 부위로 이 부분에 흑미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대부분 흑미의 속껍질(쌀겨)부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2. 뇌 건강과 뇌줄중, 치매 예방에 좋은 성분

흑미의 감마오리자놀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뇌의 산소 함량을 늘려 뇌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흑미의 감마오리자놀

감마오리자놀 성분은 신경안정물질로 지각이나 운동을 통제하는 자율신경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일본에서도 우울증이나 불면증과 같은 신경계 질환 치료제료 사용되고 있습니다. 

 

흑미의 감마오리자놀 성분 함량은 일반 백미에 비해 최고 6배 이상 많습니다.

 

 

3. 흑미의 혈당 조절 효과

흑미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을 천천히 올리게 됩니다. 이는 혈당 조절이 필요한 당뇨환자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또한 흑미 속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색소는  혈관 건강에 좋은 성분이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4. 피부미용에 좋은 흑미

흑미에는 당질(당분) 분해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혈당 조절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지만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흑미에는 기미나 잡티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을 만드는 효소를 억제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유지 시킵니다.

 

 

맛있는 찰흑미밥 하기<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재료: 찰흑미. 서리태(검정콩), 들기름

 

1. 흑미밥에는 서리태(검정콩)을 함께 섞어서 밥을 짓습니다. 흑미3: 검정콩1 비율로 합니다. 여기에 백미는 전혀 넣지 않습니다.

 

 

 

2. 쌀겨를 제거하지 않아 식감이 비교적 거친 흑미를 부드럽게 먹기 위해서는 밥물의 양을 일반쌀로 밥을 할 때 보다 많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손등까지 올라 올 정도로 충분히 부어줘야 부드럽고 맛있는 흑미밥이 됩니다. 또는 하루 정도 미리 물에 불려서 밥을 하면 더욱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뜸을 들이는 과정에  들기름을 다섯 숟가락 정도 넣어 뜸을 들입니다. 이렇게 들기름을 넣어주면 흑미 특유의 향을 줄이고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증가 시키게 합니다. 

 

흑미에 들기름?

들기름은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침착 시키지 않고 배출 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합니다. 고혈압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 질환에는 흑미에 들기름을 넣어주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흑미 경단 만들기 (검은 쌀 경단 만들기) <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1. 흑미가루에 소금으로 약간 간을 한 후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물을 부을 때는 펄펄끓는 물을 부어야 떡처럼 응고가 됩니다. 반죽은 물을 적게 넣어 되직하게 합니다.

 

 

 

2.  먹기 편한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경단을 만듭니다.

 

 

3. 경단을 끓는 물에 넣어 익힙니다. 경단이 끓는 물 위에  떠오르고 5분 정도 더 끓여주면 경단이 다 익게 됩니다.

 

 

 

4. 틀채로 경단을 건져 내어 물기가 빠지도록 놔둡니다.

 

 

 

5. 적당히 식은 경단은 콩고물 등에 묻혀 주면 쫄깃하고 맛있는 흑미 경단이 완성 됩니다.

 

 

 

 

흑미차 만들기<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흑미차는 한번에 많이 볶아 놓는 것보다 하루 분량인 4숟가락 정도씩만 볶아서 사용하면 효능도 유지하고 맛도 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례자는 흑미밥과 흑미차 등을 8년 정도 먹고 뇌졸중과 당뇨병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1. 흑미 4숟가락 정도의 양을 물에 한번 씻습니다. 쌀을 씻어 볶으면 타지 않고 잘 볶아집니다.  

 

2. 흑미를 물기가 사라질 때까지 센 불에 볶다가 약 불로 줄입니다.

 

3. 흑미의 물기가 사라지고 속살이 하얗게 팝콘 터지듯이 터지기 시작하면 볶는것을 멈추고 불을 끄면 됩니다.

 

4. 다 볶은 흑미는 미리 끓여놓은 뜨거운 물에 넣어 5분간 우려내면 구수한 맛과 향이 나는 흑미차가 완성됩니다.

 

 

흑미 섭취 주의점

흑미는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밥을 해도 일반 쌀처럼 부드럽게 밥이 잘 되지 않는 편입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백미와 섞어서 밥을 하거나 부드러운 콩이나 잡곡들을 체질에 맞게 넣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미에 흑미를 조금만 넣어도 짙은 보라색의 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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