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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ckwheat sprouts

'메밀싹'이란 수확한 메밀의 씨앗을 발아 시킨 것으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 비만 예방에 좋은 좋은 루틴 성분이 풍부해 최근 인기가 높은 식품입니다. 

 

메밀 싹에 함유된 루틴(rutin)의 효능

루틴 성분은 식품 중 메밀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며 비타민P라 불리는 루틴 성분은 우리 몸 안에서 혈전을 녹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방간을 예방하며,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뇌질환, 만성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여러 연구와 임상실험에 따르면 메밀에 함유된 루틴이 혈압을 떨어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혈당도 대폭 떨어뜨린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외에도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의 유연성과 강도를 유지 시키는 작용을 통해 치질이나 변형된 혈관(하지정맥류 등)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입에 생기는 궤양 개선, 골관절염 개선, 항 염증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메밀 씨앗으로 싹을 틔우면 루틴 함량이 통메밀 상태보다 약 25배 정도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참고] 「발아 중 메밀의 영양성분의 변화」"rutin 함량이 발아 8일에는 2,772.9mg/100g으로 약 25배 증가" "이외에도 종실에는 거의 없던 비타민 C가 생성되며,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fagopyrin은 거의 존재하지 않아 새싹 채소로 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으로써의 가치가 충분하다"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당뇨병 환자의 식이요법으로

루틴 성분은 특히 당뇨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메밀을 이용한 식이요법을 통해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가 약 70%이상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메밀 싹을 당뇨병의 식이요법으로 이용하면 인슐린 등 당뇨약을 복용할 때 생기는 부작용 없이 혈당을 낮추거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메밀 섭취 부작용

한의학에서 메밀은 소화가 잘되고, 위장의 열을 내리고 보하며, 기운을 돕고, 체기와 설사를 없애며, 정신을 맑게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찬 성질의 식품으로 체질적으로 소화 기능이 약하고 냉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분들은 배나 무를 같이 먹게 되면 메밀의 소화·흡수를 도와줍니다. 또한 배나 무를 같이 먹게 되면 메밀에 있는 약간의 독성 물질을 중화 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메밀싹 키우기 <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재료구입: 통메밀과 새싹 틔우기 용기(새싹재배기)는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새싹재배기는 바닥이 넓은 용기로 대체할 수 있지만 메밀 뿐만 아니라 다른 식물의 씨앗도 싹틔우기(♣브로콜리 스프라우트)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메밀을 깨끗이 씻고 12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2시간 정도만 불려서 하기도 합니다.)

 

 

2. 물에 불린 통메밀을 재배 용기의 물기가 있는 거즈 위에 촘촘히 깔아줍니다.

 

 

3. 메밀은 콩나물 키우듯이 어두운 곳에서 25~34도 정도의 따뜻한 온도로 환경을 만들어주면 발아가 잘 됩니다. 

 

 

4. 물주기는 하루에 2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메밀은 높은 습도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적당히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4. 2~3일 지나면 싹이 나기 시작하고 1주일 정도 지나면 수확 할 수 있을 정도로 자라게 됩니다. 

 

 

5. 메밀 싹은 약 10~15cm 정도로 키워 이용하면 됩니다. 메밀이 스스로 껍질을 벗기 전에 수확하면 맛이 더 좋아집니다. 하지만 일일이 벗겨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습니다.  

 

메밀싹 활용법: 메밀싹은 샐러드, 무침, 나물, 새싹비빔밥 등의 재료로 사용해  주로 생식 하시면 됩니다. 양이 많고 웃자랐을 경우 경우엔 밀싹처럼 녹즙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메밀 싹으로 싹 메밀차 만들기 <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메밀을 차로 만들어 먹으면 루틴 성분 등 유효 성분을 손 쉽고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천기누설에 출연한 사례자는 고혈압 개선 식이요법으로 메밀차를 이용 했다고 합니다. 사례자는 메밀를 먹은 지 3개월 만에 혈압을 반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특히 메밀에 들어있는 루틴 성분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메밀을 삶게 되면 거의 물로 빠져나가게 되어 차로 마실 경우 루틴 섭취가 극대화 됩니다.

 

 

 

 

만드는 방법: 물 1리터 기준에 통메밀은 약 한주먹 정도, 메밀싹은 약 두주먹 정도로 약 30~40분 정도 끓입니다.

 

1. 도정하지 않은 통메밀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씻은 메밀을 후라이팬에 바짝 볶아 볶아줍니다. 이렇게 통메밀을 볶아 줘야 껍질에 있는 독성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볶은 통메밀을 물에 넣고 20분 정도 끓여 줍니다.

 

4.  여기에 키운 메밀 싹을 함께 넣어 약 10~20분 정도 더 끓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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