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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키위는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새인 키위새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의외로 원산지는 중국(chinese gooseberry)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키위를 '다래'. 또는 '참다래'라 불리고 있습니다.

 

키위의 영양성분

 

키위1개의 칼로리는 100그램당 70kcal로 낮은 편입니다. 키위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은 비타민C입니다. 키위1개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귤 3개 분량 정도(100g당 80~100mg)로 매우 함량이 많습니다. 또한 식이섬유(펙틴 등)는 바나나 2개 분량으로 많고, 피부와 혈관을 지키는 비타민E와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 시키는 칼륨도 풍부합니다. 이외도 엽산,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 등이 들어있습니다.

 

키위에는 또한 특유의 단백질 분해효소(Actinidin 액티니딘)가 들어있어서 육고기를 먹었을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 효소 성분은 고기를 연하게 하는 연육제, 피부각질 제거용 스크럽이나 미용팩의 재료도 이용하기도 합니다. 키위를 많이 먹으면 입안이 따가운 이유도 이 성분 때문 이라고 합니다

 

키위의 씨앗에는 알파-리놀렌산, 오메가3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키위의 효능

 

1.최고의 항산화 성분 비타민C

키위에 많이 포함된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기미, 주근깨 등을 없애고 피부노화를 막는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피부와 신체조직을 탄력있고 탱탱하게 하고 모발건강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을 만드는 데도 작용을 합니다. 키위 1개에는 비타민C 하루 필요량이 다 들어 있습니다.

 

2. 위를 편하게 하고 장운동을 원할하게 합니다.

육류를 먹을 때 키위를 먹으면 단백질 분해효소(Actinidin) 성분의 소화작용을 통해 위를 편하고 깨끗하게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도와 배변을 도와줍니다. 만성변비가 있다면 매일 1개씩 식사 전에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3.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용합니다.

키위는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으며 영양은 높아 다이어트 식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변비나 부종 게선에 도움을 주며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키위는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감기예방, 끽연가의 영양공급에 적합한 과일입니다.

 

 

키위새와 키위

 

키위 후숙 방법

키위는 숙성이 되지 않은 단단한 상태에서 수확을 하기 때문에 막 딴 키위를 집에서 먹을 때는  먹을 만큼만 봉지에 싸서 상온에 몇일 두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더 빨리 숙성을 시키려면 키위를 넣은 봉지에 사과를 하나 넣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사과와 키위를 함께 보관하면 사과의 에틸렌 가스가 키위의 후숙을 촉진시켜줍니다.

 

키위 먹는 방법

키위는 후숙을 시켜 과육을 부드럽게 한 후  칼로 사과 껍질 벗기듯 하지 않고 반으로 갈라 숟가락으로 떠먹는 것이 더 편하고 버리는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키위 말랭 만들기

키위 자체에는 수분이 많아서 많이 먹을 수 없지만  이렇게 말랭이로 만들어 먹으면 과자처럼 쉽게 자주 다량 섭취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영양성분이 많은 껍질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고 농축된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을 도와 체내 독성물질을 배출 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잘 익은 키위의 껍질 부분부터 꼭지까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세척한 키위는 항산화 성분과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껍질까지 함께 얇게 썰어 줍니다.  껍질을 같이 이용해도 식감에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키위의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이 과실보다 약 3배 더 풍부합니다.

 

 

 

3. 건조기에 12시간 정도 말려줍니다.

 

 

 

 

키위와인 만드는 방법

 

1. 와인효모를 준비 합니다. 인터넷이나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는 '와인효모'는 키위를 알콜발효시키는 것을 돕게 됩니다.

 

 

2. 잘게 썰어준 키위 1kg당 와인효모 2분의1 티스분을 넣고 효모가 녹을 때 까지 골고루 섞어줍니다.

 

 

3.그리고 유리 발효용기에 담아 상온에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4. 2주 건더기는 걸러내고 맑은 액체만을 이용합니다.  

 

 

키위와인으로 키위식초 만들기

키위식초는 일반 식초와는 달리 유기산이 풍부해 살균작용과 몸의 염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방법: 키위와인에 생막걸리(종초)를 넣어서 1년 간 숙성 시킨 후 건더기는 걸려주면 됩니다. 

 

 

키위발효액 만들기

키위발효액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발효가 된 상태라 체내 소화·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발효액은 음식을 만들때 설탕대신 이용하면 됩니다.

 

 

방법: 키위를 껍질째 믹서기로 갈아서 설탕과 1:1로 섞어줍니다.  그리고 빈병에 담아 밀봉상태로 약 3개월 가량 숙성시켜 주면 됩니다.

 

 

키위 요거트 스무디

다듬어 씻은 키위1개와 시중 판매되는 요플레 1개, 저지방 우유 1컵을 믹서기에 넣고 짧게 갈아줍니다.

 

 

키위식초 스무디

우유 한 컵에 껍질을 제거한 키위 과육 1개와 키위식초 2큰술을 믹서기에 넣고 몇초만 매우 짧게 갈아줍니다.  

 

 

샐러드용 키위 요거트 드레싱

재료: 껍질을 벗긴 키위 2개, 요구르트 1개, 레몬즙1큰술(또는 식초), 꿀1큰술(또는 설탕), 소금과 후춧가루약간, 

 

방법: 먼저 키위와 꿀  레몬즙을 넣고 믹서로 먼저 갈아줍니다. 이 간 재료에 요구르트를 넣어 숟가락을 이용해 섞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면됩니다. 보관은 냉장보관 하세요.

 

이외에도 

이외에도 샐러드의 재료로 추가하거나, 요구르트와 섞어 먹거나 또는 케이크용 과일, 샤베트, 키위잼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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